'북경어언대학교 초청 교수법 특강' 및 '공자학원 중국어 강사 마이크로티칭 컨설팅 및 특강' 개최

  • 운영자
  • 조회 510
  • 2018.08.16 16:37
  • 문서주소 - http://kongzi.andong.ac.kr/board/bbs/board.php?bo_table=news&wr_id=605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
북경어언대학교 초청 교수법 특강
공자학원 중국어 강사 마이크로티칭 컨설팅 및 특강개최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태환) 공자학원(원장 송환아)은 지난 726()부터 27()까지 이틀 간 안동대학교에서북경어언대학교(北京語言大學) 초청 교수법 특강공자학원 중국어 강사 마이크로티칭 컨설팅 특강을 잇달아 개최하였다.
  
 이번 특강은 공자학원 중국어 강사와 지역내 초중고 중국어 교사들의 중국어 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어 교육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의 북경어언대학교 우수 교수진들을 초청하여 무료 공개특강을 개최해 지역내 중국어 교사들의 관심을 모았다.
  
  26일 개최된북경어언대학교 초청 교수법 특강<특강1><특강2>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특강1>은 북경어언대학교 국제한어교육연구센터 부주임인 쟝리핑(薑麗萍) 교수가 중국어교실 수업의 본질이라는 주제로무엇을’,‘어떻게 가르치고’,‘어떻게 배우는가라는 문제에 대해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특강2>는 북경어언대학교 전총장이자, 현재 세계중국어교육회 부회장, 북경어언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추이시량(崔希亮) 교수가 중국어교사의 지식과 능력이라는 주제로 중국어 교사의 소양 및 수업 준비 등에 대해 강연하였다. 이날 강연에는 지역 내 중국어 교육관련 교수, 교사, 학생 및 중국어 학습에 관심 있는 지역민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27일 개최된공자학원 중국어 강사 마이크로티칭 컨설팅 및 특강은 북경어언대학교 속성대학 학장인 수잉샤(蘇英霞) 교수에 의해 진행되었다. 수잉샤 교수는 중국 대외중국어교육 학계에서 유명한 학자로, 한국에서도 중국어 교육관련 저서를 다수 출판한 스테디셀러 저자로도 명성이 높다. 이날 강의는중국어 수업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수업의 목표, 내용, 중점, 난점, 절차, 방법 등의 강의설계와 수업의 기본 원칙 및 주의 사항을 제시하였다. 또한, 안동대학교 중국어 교양 교과목 담당 강사 및 공자학원 개설 중국어 회화강좌 담당 강사 등 공자학원 소속 강사 전원의 실제수업 장면을 영상녹화하고 수업강의 행동을 분석하여 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마이크로티칭을 실시하였다. 마이크로티칭(Mico-teaching)은 강의를 영상으로 촬영하여 학생의견 조사, 교수자 자가진단 및 수업 컨설팅 전문가의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교수자의 강의능력을 보완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시하여 수업을 개선하는 교수법 향상 방법을 일컫는다.
  
  안동대 송환아 공자학원장은 앞으로 북경어언대학교 공자학원교사연수센터와의 상호교류 협력 협정(MOU)체결 내용을 기반으로, 매년 북경어언대학교 중국어 교육 전문가를 초청하여 중국어 교수법 특강을 개최할 계획이며,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우수한 강사진을 통해 중국어 교육의 질을 더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안동대학교공자학원 홈페이지(http://kongzi.andong.ac.kr)를 참고하거나 방문 및 전화문의(054-820-6615~6)를 통해 알 수 있다.
사진1.jpg
 
[사진1] 북경어언대학교 초청특강 단체사진
사진2.jpg
 
[사진2] 북경어언대학교 초청특강 <특강1> 쟝리핑(薑麗萍)교수
사진3.JPG
 
[사진3] 북경어언대학교 초청특강 <특강2> 추이시량(崔希亮) 교수
사진4.jpg
 
[사진4] 공자학원 중국어 강사 마이크로티칭 컨설팅 및 특강 단체사진
사진5.jpg
 
[사진5] 공자학원 중국어 강사 마이크로티칭 컨설팅 및 특강 수잉샤(蘇英霞) 교수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