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 홈 >
  • 커뮤니티 >
  • 자유게시판

"20019년 안동대학교 공자학원 우수 수강생 중국 연수단"참가 소감(문태현)

  • 운영자
  • 조회 434
  • 2019.07.18 16:20
2019년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 우수 수강생 중국 연수단
북경어언대학교 수료식 소감 발표문
 

 

문태현(공자학원 수강생, 안동대학교 행정학과 명예교수)
 

 

2주간의 중국문화체험 연수가 끝났다. 연수 참여자 모두가 만족한 유익한 연수였다.
연수 참여자들이 만족하게 된 원인은 참여자들 모두가 중국문화체험에 대한 높은 열정과 진지함을 가진 사람들이었고, 연수프로그램 내용이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들이었다.
연수기간동안 학생들은 중국어 공부는 말할 것도 없고, 다양한 중국문화체험에 열성을 다하여 참여하였다. 베이징을 대표하는 관광지인 고궁, 만리장성, 이화원은 말할 것도 없을 뿐만 아니라 왕푸징거리와 올림픽광장을 두루 돌아다녔다. 고궁과 만리장성에서는 과거 중국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였다. 규모의 광대함과 오랜 역사의 흔적에서 중국이라는 나라의 힘과 권위를 느끼게 하였다.
밤의 왕푸징거리와 올림픽광장은 베이징 주민들의 현재의 삶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거울이었다. 왕푸징거리의 화려함과 예술적 면모는 베이징을 세계 최고수준의 문화도시의 면모를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나를 감동시킨 것은 올림픽광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베이징 주민들의 야외 춤의 무대이다. 베이징 주민들이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광장에 모여 자기들이 좋아하는 사람들과 춤을 추며 피로를 달래고 있는 모습은 정말 감동적이었다. 이곳에서는 춤뿐만 아니라, 갖가지 예술적 퍼포먼스들도 행해지고 있다. 이것을 볼 때 현재 베이징 시민들은 그들의 자유와 행복과 번영을 마음껏 누리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다음으로 나를 감동시킨 것은 중국을 대표하는 베이징대학과 칭화대학을 방문이었다. 베이징대학은 우선 건물부터가 고색창연하여 무엇인가 깊은 학문적 깊이를 느끼게 하였다. 칭화대학은 고요한 분위기 속에서도 과학기술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하였다, 두 대학을 방문하면서 학생들의 얼굴에서 중국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읽을 수 있었다.
베이징 연수를 마치고 곡부로 향하였다. 중국의 고속철도가 시설과 관리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임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중국의 발전상은 한 두 곳에서 머물지 않고 전 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느꼈다. 곡부는 중국 유학의 산실이다. 공자가 탄생하여 학문을 일깨운 곳이라 공자의 냄새가 전도시를 압도한다. 공자의 사당인 공묘, 그의 가족들이 살던 공부, 공자와 그 가족들의 묘가 안치된 공린을 두루 방문하였다. 곡부사범대학에서는 공자사상에 대한 강의를 듣게 되었다. 이제까지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공자사상이 보다 구체적인 모습으로 가슴에 다가왔다.
이제 2주간의 중국 연수는 끝났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정말 유익한 연수였다. 나는 이번 연수를 통하여 중국의 위대성을 곳곳에서 감지하였다. 5천년 역사와 14억 인구를 가진 세계 최대 최강의 국가라는 사실을 실감하였다. 거대한 국토와 인구, 유구한 역사와 문화, 풍부한 지식과 지혜. 중국몽이라는 분명한 목표와 방향을 가진 중국의 발전가능성은 앞으로도 무한하리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2019年国立安东大学孔子学院“优秀学员中国研修团”

                                                     结业仪式感言发表

 

                                                                文泰铉 (孔子学院学员,国立安东大学行政学系名誉教授)
 
两周的中国文化研修已经结束了。这是所有参与者都满意的有益的研修这种满意的原因是不仅他们都对中国文化充满热情和真诚,而且研修计划的内容既很有趣又丰富。

在研修期间, 我们努力学习汉语,参加了各种中国文化体验我们除了参观了北京的主要旅游景点 - 故宫、长城、颐和园, 还有参加了王府井大街和奥林匹克广场。故宫和长城让我们想起了过去的中国风格,还有规模巨大和悠久历史的痕还让我们感爱到了中国的力量和权威。

 
晚上王府井大街和奥林比克广场是北京人民生话的镜子。王府井大街具有鬼未力和艺术的一面, 展现了北京是世界上最好的文化城市。 最让我们印象深刻的是北京居民在奥林匹克广场的户外舞蹈舞台。他们完成了一天的工作,聚集在广场,与最喜欢的人一起跳舞,缓解疲劳。在这里不仅进行了舞跳,还进行各种艺术表演。看着他们的舞跳,我觉得北京市民现在似乎享受着自由、幸福和谢荣。

 
接下来北京大学和清华大学的访问给我们留下了深刻的印象。北京大学从古老而美丽的建筑让我们感觉学术深度,清华大学让我们对中国科学技术的骄傲感到了。当我们访问两所大学时,我们可以看到学生们的脸上有中国人的自豪和骄傲。

 
在北京完成研修后我们去了曲阜。在高速列车上,我觉得中国的高速铁路在设施和管理方面是世界最好的。这些发展不仅限于高速铁路,而是遍布所有部门。

 
曲阜是中国儒学的发源地。孔子出生在这里,精致自己的学习,所以在这里孔子的长影仍然存在。我们参观了孔庙(孔子庙)、孔府(孔子之家)、孔林(孔子的坟墓)。在曲阜师范大学,我们听到了关于孔子思想的讲座。我们所知道的孔子思想以更具体的方式浮现我们心中。

 
两周的中国文化体验研修已经结束了。这是很短的时间,但它真的很有益。通过这次研修,我感受到了中国各地的伟大。我意识到了中国是世界上最强的国家 ,拥有5000年的历史,拥有14亿人口。巨大的土地和人口,悠久的历史和文化,丰富的知识和智慧,明确的目标和方向,考录到这一切,我认为中国发展的可能性是无限的。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