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新闻报道
  • 홈 >
  • 커뮤니티 >
  • 뉴스

2018년 제5회 한중 유교․인문교류 컨퍼런스 개최

  • 운영자
  • 조회 120
  • 2018.09.10 13:48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
2018년 제5회 한중 유교인문교류 컨퍼런스 개최
 
 경상북도와 안동시, 중국공자학원총부가 후원하며,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이 주관하는 한중 유교인문교류 컨퍼런스(이하 컨퍼런스’)”가 오는 912~143일간 개최된다.
 
금년의 컨퍼런스는 국제학술대회 글로벌 학생문화교류 축제 어서와! 안동은 처음이지? 추로지향문화기행으로 나뉘며, 12() 오전 10시 안동그랜드호텔 그랜드볼룸홀에서 개막식이 개최된다.
12~132일간 안동대학교 국제교류관 중회의실에서 유교문화의 근본적 가치와 미래비전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국제학술대회는 한중 인문학자 및 유교인문 관련 인사를 초청하여 유교의 고전 교육과 미래의 방향”, “유가 전통 예절과 인간관계”,“유교의 향촌 문화와 현대가치에 대해 토론하고, 중 양국의 유교인문교류 활성화 방안 및 미래지향적 유교 문화 발전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또한 안동대학교 공자학원(이하공자학원’)14() 이번 행사에 초청된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추로지향 문화기행이 실시될 예정이다. 하회마을의 겸암정사를 시작으로, 옥연정사, 양진당, 충효당, 안동한지공장 등을 방문할 예정이며, 유교문화의 숨결이 깃든 안동지역 탐방을 통해 안동의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자학원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한중대학생들의 유교문화에 대한 이해증진 및 한중 문화교류를 확대를 위해글로벌 학생문화교류 축제어서와! 안동은 처음이지?’라는 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하였다. 12() 저녁 7시에 안동대학교 대운동장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학생문화교류 축제에서는 중국 곡부사범대학교 공연단의 노래, 무용, 무술, 민속 악기 연주와 안동대학교 학생이 준비한 댄스, 힙합, 탈춤 등 한중 양국의 전통음악과 문화공연을 만날 수 있으며, 13() 오전 9시에 실시되는 어서와! 안동은 처음이지?’는 한중 대학생이 그룹별로 안동유교문화 스탬프투어를 통해 경북독립운동기념관, 임청각, 경상북도청, 도산서원, 만휴정 등을 방문하고 사진 및 제작한 UCC 영상을 SNS에 업로드함으로써 안동의 숨은 매력을 중국현지에 널리 전파하고, 안동을 찾는 중국 관광들을 늘리는 등, 그 홍보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공자학원은 한중 인문학자들과 대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학술대회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현대미래를 아우르는 유교문화의 근본적 가치를 제고하고, 차세대 한중 유교 문화교류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지속발전 가능한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자 이번 컨퍼런스를 마련하였다.
 
작년에 이어 올해 다섯 번째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유학자, 인문학자, 대학생뿐만 아니라 공연예술단 등 중국 관계자 50여명이 참가하여, 한중 교류와 안동을 중심으로 한 경북 북부 유교문화권의 문화 관광 자원 및 축제를 중국에 홍보하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자세한 내용은 안동대학교공자학원 홈페이지(http://kongzi.andong.ac.kr)를 참고하거나 방문 및 전화문의(054-820-6615~6)를 통해 알 수 있다.
 
2018 컨퍼런스 포스터 최종(안)_페이지_1.jpg
 
2018 컨퍼런스 포스터 최종(안)_페이지_2.jpg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 운영자802-20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 도서관과 함께하는 중국 문화의 이해를 위한 “북콘서트”개최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태환) 공자학원(원장 송환아)은 지난 2월 13일, 안동대학교 도서관(관장 송희헌)과 공동으로‘북콘서트’를 개최하였다. 안동대학교 2019학년도 신입생과 재학생, 교수, 지역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이번 북콘서트는 한국형질문화연구원 조용진(전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미술해부학 박사) 원장을 초청하여 “얼굴로 보는 한국인과 중국인-형질로 보는 한국문화와 중국문화의 본질”이란 주제로 진행되었다. 조용진 원장은 인류 형질이 가진 특성에 따라 인문학과 미술, 음악 등 다양한 문화적 특수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한·중 양국의 문화적 이해의 폭을 넓혀 상생발전의 지혜를 찾아본다는 내용으로 두 시간 가량 열띤 강…
  • 운영자1302-19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안동대 공자학원, 중국 상하이 현지 기업과 상호업무교류 협약 체결 중국 취·창업 역량 강화와 지역 기업들의 중국 진출 지원 노력 (경북=NSP통신) 박병일 기자 =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은 최근 중국 상하이(上海)를 방문해 현지 기업(기관) 3곳(芯地商贸有限公司, 上海建和恩国际贸易有限公司, 爱告微信营销研究所)과 중국 취·창업 역량강화 활동 지원 및 한중 산학협력 발전을 위한 상호업무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이혁재 안동대 산학협력단장과 LINC+사업단 교수 및 중국선진지역 문화산업 탐방 연수단 학생, 현지 기관 및 기업체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이번 협약에 따라 안동대 공자학원과 해당 중국 현지 기업(기관)은 ,학생 취업·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인…
  • 운영자6001-14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태환) 공자학원(원장 송환아)이 주관한 “2018학년도 추로지향 겨울방학 중국어학캠프”가 공자의 고향 중국 곡부에 위치한 곡부사범대학교에서 2019년 1월 2일부터 11일까지 9박 10일간 개최되었다. 이번 캠프에는 공자학원 수강생 및 안동대 재학생 15명이 참가하였으며, 곡부사범대학의 전문 교수진들의 지도하에 중국어 수업과 더불어 중국전통 음악·서예·태극권 등 중국문화 체험수업, 삼공(三孔)과 니산(尼山) 등 유교문화 관련기관 탐방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어학캠프를 참가한 학생들은 “중국 현지에서 중국문화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매우 유용한 중국회화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 중국관련 진로를 탐색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
  • 운영자3201-14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태환) 공자학원(원장 송환아)은 공자의 고향인 중국 산동성 곡부시에 위치한 곡부사범대학(曲阜师范大学)에서 2019년 1월 2일부터 6일까지 4박 5일간 “제7회 추로지향 교육CEO 중국문화연수”를 실시하였다. 안동시교육지원청 교육장과 초중등 교장 및 안동대학교 보직자 총11명이 참여한 이번 연수단은 곡부사범대학 단승빈(单承彬) 교수의 유교문화 특강에 이어,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인 삼공(三孔 : 孔廟, 孔府, 孔林)과 공자의 탄생지인 니산(尼山) 등 유교관련 기관을 탐방하였다. 또한 교사박물관, 곡부중의약학교, 곡부사범대학부속 실험학교 등의 교육시설 및 현황을 참관하였다. 연수 참가자들은 이번 연수를 통해 “중국 산동성의 유교문화와 교육 현황에 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되…
  • 운영자4712-26
    안동대학교 공자학원 부설 안동청소년중국어교육센터(이하‘교육센터’라 함)는 지난 21일(금) 수료식을 개최하였다. 안동교육지원청의 추천으로 선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1년의 교육과정 동안 매주 금요일 2시간씩 무료 중국어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안동대학교 공자학원은 지역 국립대학으로써 우리지역 청소년들이 장차 G2시대를 대비하여 미래 사회를 선도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14년부터 안동 청소년중국어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해오고 있다. 이날 수료식에는 학부모 및 초중학생 1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성실히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수료증과 근면상을 수여하고, YCT(국제공인 청소년중국어능력시험) 고득점자에게 우수상을 수여하였다. 송환아 공자학원 원장은 수료증과 상장을 수여하며 “지난 1년간…
  • 운영자2912-18
    안동대 공자학원 - 몽골민족대 중국어교육 교류협력 협의회 개최 2018.12.13 ㅣ 대경일보 국립 안동대학교 공자학원은 지난 7~8일 이틀간 몽골 울란바토르에 소재한 몽골민족대학교를 방문해 중국어교육 교류협력 협의회를 개최했다.이번 협의회에는 안동대 송환아 공자학원장을 비롯해 고정환 교무처장, 임우택 대외협력본부장이 참석했으며, 몽골민족대 중국어과 바토자르갈 학과장 등 몽골민족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안동대 공자학원 소개를 시작으로 몽골민족대의 중국어교육 현황 및 한국과 몽골의 중국어 교수학습 방법 등에 대해 논의했다. 몽골민족대학교는 몽골에서 가장 많은 재학생을 보유하고 있는 사립대학이다. 최근 중국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되고 있어 2018년 2학기 현재 중국어학과 학생 이외에도 중국어 단기코스…
  • 운영자11411-27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 2018 안동 청소년중국어교육센터 '중국문화탐방' 실시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원장 송환아) 부설 안동청소년중국어교육센터(이하 ‘교육센터’)는 지난 11월 18일부터 21일까지 ‘2018 안동 청소년중국어교육센터 중국문화탐방(이하 ’중국문화탐방‘)’ 행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2014년부터 네 번째 청소년 중국문화탐방 사업으로, 20명의 교육센터 학생(초등학생 13명, 중학생 7명)이 참여했으며, 4일간, 중국 북경의 역사 및 문화 지역을 탐방하였다. 주요 탐방 프로그램은 ▲사마대장성(만리장성) 등반, ▲고복수진(수향마을), 국가박물관, 천안문, 자금성, 천단공원, 이화원 견학, ▲중국어활용 현지 음식문화체험(왕부정 견학) ▲중국 문화공연 관람(서커스, 금면왕조) 등으로 구성되어…
  • 운영자8309-03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 2018년 봉화군 청소년 중국문화 체험학습 프로그램 무료운영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태환) 공자학원(원장 송환아)은 지난 8월 10일(금) 공자학원 문화체험실 및 글로벌라운지(안동대 박물관 5층)에서 봉화군청이 운영 중인 “초․중학교 중국어 체험학습 교실” 수강생 20명을 대상으로 중국문화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개최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에서 운영중인 안동시 청소년중국어교육센터, 청소년 중국어 국제공인자격증시험(YCT) 소개, ▲원어민 강사와 함께 중국어 인사말 및 중국 동요 배우기, ▲중국 문화체험(중국 전통 의상, 장기, 바둑, 서예, 다도 체험) 등 봉화군 청소년들이 중국인 교사들과 함께 다양한 중국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수업을 통해 중국어 구사능력에 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