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 홈 >
  • 커뮤니티 >
  • 자유게시판

"2019년 안동대학교 공자학원 우수 수강생 중국 연수단"참가 소감(이희재)

  • 운영자
  • 조회 27
  • 2019.07.18 16:18
2019년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 우수 수강생 중국 연수단
북경어언대학교 수료식 소감 발표문
 

 

이희재(안동대학교 전총장)
 

 

존경하는 북경어언대학 간부님들, 내빈, 선생님, 그리고 연수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들은 오늘 중국 제일의 언어교육기관인 북경어언대학에서 제공하는 10일간의 汉语研修教程을 마쳤습니다. 우리 모두는 이번 연수에 대하여 매우 만족합니다. 그동안 북경어언대학 관계자들께서 보여주신 환대와 열성적인 지도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우리들에게 아주 재미있게 중국어를 가르쳐 주신  유빙빙(刘冰冰)선생님과 전 일정을 수행하면서 불편함이 없도록 도와주신 강지영(姜志英), 진자선(陈子璇)양 두 분께는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이번 연수를 승인하고 지원해 주신 공자학원총부 관계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이번 연수를 성사시키기 위하여 무진 애를 쓰시고 전 일정을 함께 해 주신 안동대학교 공자학원 송환아 원장님과 김종찬 교수님께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모든 분들 덕분에 우리들 연수생들은 오랫동안 염원하였던 중국어현지연수의 뜻을 이루었습니다. 예쁜 선생님으로부터 중국어를 배울 수 있었고 북경의 여러 역사의 현장을 방문하였습니다뿐만 아니라  좀처럼 접하기 어려운 중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참으로 값진 경험을 하였습니다. 한 명의 예외도 없이 모든 연수단원이 전 일정에 참여하여 최선을 다했습니다. 적지 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열성적인 모습을 보여주신 연수단 동료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드립니다.
 

우리 연수단원 대부분은 정규 연수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중국문화를 조금이라도 더 체험하기 위하여 애를 썼습니다. 방과 후 우리는 많은 곳을 둘러보고 중국문화를 체험하였습니다. 후통(胡同), 왕푸징(王府#), 스차하이(什刹海), 올림픽공원(奧林匹克公园) 등 여러 곳을 둘러보았습니다. 지하철도 타 보고 버스도  보았습니다. 맛있는 중국음식도 많이 먹었습니다.
 

 우리는 참으로 가치있는 중국어 연수와 중국문화체험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이번 연수처럼 재미있고 의미있는 연수나 여행은 어려울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이번연수과정에서 많은 것을 얻었지만, 그 가운데 무엇보다 귀중한 것은 우리가 중국어공부를 한 것은 참으로 잘한 일이며, 앞으로 중국어와 중국문화에 대하여 더 많이 공부하여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아마 연수단원 가운데 한 분도 중국어공부를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주위사람들에게 중국어 공부를권유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은 북경어언대학과 공자학원 관계자 여러분의  덕분입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연수생 여러분께서도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귀국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인의 참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합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2019年国立安东大学孔子学院“优秀学员中国研修团”

                                             结业仪式感言发表

                 

                                                                                              李熙载(国立安东大学前校长)
       
  奠敬的各位领导负责人,老师们学们,大家好。

 
在中最高级语育机"北京言大"的,10天的修活,今天就要束了。我对这修活感到非常意。

 
非常感北京言大学领导负责热诚款待和教导。尤其是感谢给冰冰老及在全部日程中一直陪伴我子璇姜志英女士也感孔子支持我

孔子院宋奐长为了使圆满, 付出了很大的心血。我也借次机致以最真挚的感

 
       在大家的助和支持下, 此次的汉语研修活动圆满顺利地完成了。的同学们非常珍惜次机每天日程束后, 去体了很多中文化。我们参观了胡同, 王府井, 什刹海, 林匹克公等景。我, 坐公交, 也吃了很多好吃的中美食。

 
     我们进行了非常有价汉语研文化交流。于人而言, 今后再难参与这样的文化交流, 由此、深感惋惜。

程中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